협회소개

    인사말(창립이념)

    안녕하십니까?
    (사)한국바른언론인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
    감사합니다.

    '언론이 바로 서야 시대정신이 바로 선다' 라는
    창립이념의 기치 아래 한국바른언론인협회가 창립되었습니다.

    언론은 민주주의의 보루입니다.
    언론발전 없이 민주주의의 발전은 있을 수 없으며, 미래를 보는 시대정신도 읽을 수 없습니다. 이에 우리 언론계가 처한 지금의 위기상황을 더 이상 방치 할 경우 단군 이래 처음으로 세계 속에 우뚝 선 대한민국의 위상이 하루아침에 추락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.
    이런 문제 의식에서 먼저 우리 언론계의 자성과 성찰을 통해 좀 더 반듯한 ‘바른언론’의 위상을 구축해 나갈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. 우리가 바른언론을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은 언론의 본질적 소명을 재확인 하면서 언론의 위상을 바로 세워 이를 통해 대한민국이 처한 민주주의 발전과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시대정신을 더 굳건히 하려는 충정 때문입니다.

    요즘 우리 언론에 대한 병폐는 실로 다양합니다. 무엇보다 가짜뉴스의 홍수사태가 가장 심각합니다.
    가짜뉴스가 무책임하게 흘려보내는 정보의 왜곡과 거짓은 정론이 바로 설 수 없는 병든 토양을 만드는 것입니다.
    가짜뉴스는 불과 몇 사람의 허언으로 시작되지만 그 결과는 실로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남기게 됩니다.
    최근 무분별한 유튜브 등 1인 방송의 시장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.
    여기에 정부의 언론정책마저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 중심을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.

    이런 사실을 인식한 우리는 한 목소리로 ‘바른언론’을 표방하며 더 이상 이대로 침묵할 수 없다는 소명감을 가지고 전국 신문·방송·통신·인터넷 등 50여 개 언론사에 소속 된 회원들이 하나로 뭉쳐
    한국바른언론인협회 위상을 높이는 데 혼신을 바칠 것입니다.
    더 나아가 대한민국 ‘새로운 백년’의 역사를 만들어 가는 데도 중추적인 역할을 다 할 것을 다짐합니다.